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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묵상 연속설교(6) - 예수가 아니면(By Jesus Alone)


마태복음 16:13-20


1.
미국은 '기독교 국가'는 아니지만 기독교 문화가 지배적입니다. 급속도로 세속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기독교인의 수는 절대 다수이고 기독교 신앙의 영향은 강력합니다. 그래서 선출직 공무원이 되려는 사람들은 자신이 기독교인임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그의 기독교 신앙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들 때문에 얼마나 고생을 했습니까? 
기독교가 대세이기 때문에 기독교 신앙을 가지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습니다. 선교하는 것과 전도하는 것이 위험하지도 않고 별로 어렵지도 않습니다. 보통, '전도'(evangelism)는 구체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을 가리키고, '선교'(mission)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웃을 섬기는 것을 가리킵니다. 복음을 받아들이고 기독교인이 되면 영적인 축복만이 아니라 현세에서도 여러 가지의 유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도는 이웃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이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과 아랍국가에서는 상황이 전혀 다릅니다. 기독교인은 차별 당하고 박해 받는 소수자(minoirty)에 속합니다. 이스라엘의 인구 중 기독교인은 천주교와 개신교와 정교회 등 모든 종파를 합쳐서 2%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 안에 사는 아랍인들 즉 팔레스틴 사람들 중에 기독교인은 한 때 20% 정도였는데, 박해와 테러의 위협 때문에 꾸준히 이주하여 이제는 5%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유대인의 절대 다수는 유대교인들이고, 아랍인들의 절대 다수는 무슬림입니다. 
유대교인들과 무슬림들이 자신의 종교에 대해 바치는 헌신의 정도는 기독교인들을 부끄럽게 만들 정도로 대단합니다. 

예루살렘에 가면 꼭 방문하는 곳이 '통곡의 벽'(the Wailing Wall)입니다. 영어로 the Western Wall이라고도 부릅니다. 솔로몬의 성전이 서 있는 곳을 '성전산'(the Temple Mountain)이라고 부르는데, 지금은 전체가 무슬림의 소유로 되어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특별한 경우에만 그곳에 들어갈 수 있고, 보통 사람들은 출입할 수 없습니다. 유대인들이 자유롭게 갈 수 있는 곳은 성전을 두르고 있는 벽 중에 서쪽 벽뿐입니다.(지도 1) 그래서 유대교인들은 그 벽을 만지면서 눈물로 기도합니다. (사진 1) 화강암을 깎아 쌓은 성벽 사이에는 기도문을 적은 쪽지가 수 없이 꽂혀 있습니다.(사진 2) 유대인 혹은 유대교인의 입장에서는 눈물 나는 일입니다. 

저와 일행도 통곡의 벽 앞에 서서 기도했습니다. 물론, 저의 기도는 유대교인들의 기도와는 달랐습니다. 예수께서는 예루살렘 성전이 효력을 다했다고, 그래서 하나님의 심판이 성전에 임할 것이라고, 그리고 이제는 하나님과 전혀 다른 관계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언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성전산이 누구의 소유가 되는지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성전산을 둘러싼 그 오랜 갈등과 투쟁이 평화로이 풀리기만을 기도할 따름입니다.

저는 땡볕 아래서 통곡의 벽에 기대어 기도를 하고는 주위를 둘러 보았습니다. 왼쪽에 보니 성벽에 연결된 건물 아래로 통로가 만들어져 있고, 그곳에는 성벽을 따라 경전과 성물들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에어콘 바람도 불었습니다. 그곳에 전통적인 복장을 입은 유대교인들이 늘어서서 소리내어 기도하고 있었습니다.(사진 3) 아마도 하루 종일, 혹은 밤을 새워, 혹은 몇일 또는 몇 주일 그렇게 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두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편으로는 '과연 하나님은 저렇게까지 하기를 원하실까?'라는 의문이 들었고, 다른 한 편으로는 제가 저의 믿음에 바치는 헌신과 열정이 부끄러웠습니다. 저는 그들을 보면서 복음이 들어갈 바늘구멍만한 틈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유대인 특유의 자부심을 가지고 다른 것에 눈 돌리지 않고 오직 자신의 종교만을 붙들고 살 것이 틀림 없어 보였습니다. 

무슬림의 경우도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성지를 다니며 시간을 맞추어 메카 방향을 향해 절을 하는 무슬림들을 자주 만났습니다. (사진 5) 절을 하는 뒷모습을 바라보는데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등을 어떻게 돌릴 수 있다는 말인가!' 

2.
이스라엘은 복음이 들어가기에 가장 어려운 나라 중 하나입니다. 참, 아이러니 중 아이러니입니다. 예수님은 유대인으로 태어나셨고 이스라엘의 신앙의 뿌리를 이은 분인데, 정작 유대인들로부터 가장 철저한 외면을 받아 왔습니다. 예수님 자신이 그랬고, 지금까지 2천 년 동안 그래 왔습니다. 
아랍권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랍권 국가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살려면 여러 가지의 손해와 박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7세기부터 기독교와 이슬람은 피비릿내 나는 전쟁을 해 왔기 때문에 기독교인에 대한 거의 본능적인 적대감과 의심이 무슬림들에게 있습니다. 많은 아랍권 국가에서 개종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이스라엘이나 아랍권 국가에서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생사를 가르는 문제입니다. 가족과 친지 그리고 사회로부터 완전히 버림을 당합니다. 끊임없는 압력과 박해에 노출됩니다. 그런 상황에서 자신의 믿음을 지키는 것만도 보통 일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생명보다 더 귀하다는 철저한 믿음이 있어야만 버틸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한국에서 예수 믿는 것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그러므로 전도한다는 것은 더욱 더 어려운 일입니다. 우선, 씨도 안 먹힐 것 같아 보입니다. 유대교인들과 무슬림들이 자신들의 종교에 바치는 헌신은 완고하다 싶을 정도이며, 거의 맹목적인 복종처럼 보입니다. 그들은 다른 누구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다가가 복음을 전한다는 것은 소귀에 경을 읽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도는 위험한 일입니다. 이스라엘에서도 전도하는 것이 위험하지만, 아랍권 국가에서는 전도하는 사람도, 전도를 받아 개종하는 사람도 많은 것을 잃을 각오를 해야 합니다. 때로는 목숨까지 바쳐야 합니다.

요르단에는 '명예살인'(honor killing)이라는 관습이 아직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즉, 가족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서 행하는 살인은 범죄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다른 종교로 개종한 가족을 살해하는 것입니다. 얼마 전, 영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던 요르단 여성이 영국 남자와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 남자를 따라 기독교로 개종했습니다. 그 소식을 들은 삼촌이 비밀리에 영국에 들어가 조카를 살해하고 돌아와 당당히 자수했다고 합니다. 가족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살해한 것이니 자랑스럽게 여기는 겁니다. 

이런 상황들 앞에 서면, 선교와 전도에 대해 가지고 있던 생각과 믿음들이 흔들립니다. 정직한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피할 수 없습니다. 

과연, 이들에게도 선교와 전도를 해야 하는가? 그 모든 위험에도 불구하고 해야 하는가? 아무런 열매도 기약할 수 없는 상황에서 그래도 해야 하는가? 차라리 저들을 저들의 신앙에 맡겨두고, 그들에게 쏟을 시간을 다른 사람들에게 쏟는 것이 더 현명한 일이 아닌가?

저는 성지를 다니는 동안 이 질문들과 씨름을 했습니다. 돌아오고 나서도 여전히 고민해야 했습니다. 이것은 대답하지 않고 얼버무리기에는 너무도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래서 기도하며 답을 구했습니다. 그 사이에 정리된 생각이 있습니다. 이 모든 질문들은 결국 한 가지의 큰 질문에 수렴된다는 사실입니다. 

예수가 아니면 안 되는가? 

예수가 아니어도 된다면, 유대교인들에게 혹은 무슬림들에게 전도와 선교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수가 아니어도 죄사함을 받을 수 있다면! 예수가 아니어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고 그 자녀가 될 수 있다면! 예수가 아니어도 성령의 은사를 받고 새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다면! 예수가 아니어도 가야 할 길과 살아야 할 진리를 알 수 있다면! 예수가 아니어도 인류에게 진정한 희망이 있다면! 예수가 아니어도 죽고 나서 하나님의 품에 안기고 마지막 날에 부활할 수 있다면! 
그렇다면 그들을 그들의 종교에 맡기고 손을 털면 됩니다. 하지만 예수가 아니고는 안 된다면, 전혀 불가능해 보여도, 때로는 목숨까지 내놓아야 하는 일이라 해도 선교하기를 멈추지 말아야 하고 전도하기를 쉬지 말아야 합니다. 

3.
여러분 생각은 어떻습니까? 예수가 아니어도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마도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없지 않을 것입니다. '미국에서 사니까 예수를 믿게 되었지, 인도에 살았으면 힌두교를 믿었을 것입니다'라고 생각하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혹은 '나는 예수님만 믿지 않습니다. 나는 그분을 여러 성인들 중 한 분으로 믿습니다. 그러니 굳이 예수가 아니어도 상관 없습니다'라고 생각하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혹은 '나는 이도 저도 아니고 마누라 무서워 나옵니다'라고 말씀하실 분도 계실 것입니다. 

예수님을 어떻게 믿느냐는 각자의 자유입니다. 누가 강요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 각자 자신이 본 대로, 느낀 대로 믿는 것입니다. 어떻게 믿느냐는 각자의 자유이지만, 내가 믿는 것이 제대로 믿는 것인지는 한 번쯤 따져 보아야 합니다. 

오늘 읽은 말씀을 생각해 보십시다. 갈릴리 지역에서 활동하신 주님은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때가 되었다고 판단하셨습니다. 예루살렘으로 가기 전에 그분은 제자들을 데리고 사람들이 알아보지 않는 곳 즉 가이사랴 지방의 빌립보로 갔습니다. 우리 식으로 하면 일종의 수양회를 떠난 것입니다. 그곳에서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물으십니다.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고 하느냐? (13절)

그러자 제자들이 앞을 다투어 자신들이 들은 이야기를 털어 놓습니다. 세례 요한이 다시 나타났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고, 죽지 않고 들림받은 엘리야가 다시 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혹은 예레미야같은 예언자일 것이라고 믿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다 각자 자신이 보고 느낀 대로 믿었습니다. 제자들의 대답을 한 참 듣고 있던 주님께서 다시 물으십니다.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15절)

예수님이 정작 묻고 싶었던 것은 바로 이 질문입니다. 아직 정답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각자의 자유이지만, 진리 앞에서는 자유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진실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수님에 대해 바로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아직 "내가 누구다"라고 선전하거나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다만, 당신의 부름에 따라 가르치고 행하셨습니다. 그분의 가르침과 행동을 보고 그분이 누구인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이 즈음에 제자들은 그것을 알아차렸기를 기대하셨습니다. 그 때, 베드로가 대답합니다.

선생님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십니다. (16절)

아마도, 이것은 베드로 혼자서 가지고 있던 생각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이 없는 자리에서 제자들이 수 없이 질문하고 답하여 얻은 결론이었을 것입니다. 그들이 보기에 그분은 하나님께서 보내기로 약속한 구원자이셨습니다.

예수님은 일단 그 대답을 칭찬해 주십니다. 하지만 아직은 그 사실을 발설하지 말라고 당부하십니다. 그들이 더 보아야 할 것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에게서 터져 나오는 권위있는 말씀과 이적의 능력만을 보았습니다. 더 볼 것이 남아 있습니다. 그것까지 보아야만 예수님이 왜 구원자이신지, 예수님의 구원이 어떤 것인지를 다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십자가에서의 죽음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발설하지 말라고 당부하신 것입니다.

4.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우리에게 오셔서 구원자가 되셨습니다. 히브리어 '메시야'와 헬라어 '그리스도'는 같은 뜻입니다. 마지막 날에 인류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 보내실 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예수님은 당신 자신을 메시야로 믿으셨고, 제자들도 그렇게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바로 그 믿음의 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겠다고 하셨습니다. 

만일 예수님이 믿은 대로 그리고 제자들이 믿은 대로 그분을 구원자로 믿는다면, 우리는 "예수가 아니면 안 됩니다"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인간이 죄의 문제를 청산하고 하나님의 자녀로 회복되어 새 사람으로 살아가며 이생과 내생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려면, 예수 아니면 안 됩니다. 이 땅에 진정한 평화가 임하고 하나님 나라의 기쁨이 임하게 하려면, 예수 아니면 안 됩니다. 그것이 교회가 서 있는 신앙 고백입니다.

그러므로 예수가 아니어도 된다고 생각한다면, 예수가 아니라 석가여도 괜찮고 모하메드여도 괜찮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기독교 신앙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메시야로 오셔서 메시야로 사시고 메시야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영원한 구원자로 역사하시는 예수님께, "저는 당신을 메시야로 믿지 않습니다. 인류의 위대한 스승으로 존경할 뿐입니다"라고 말한다면, 주님을 모독하는 것이요, 나 자신에게는 그분의 구원이 미치지 않습니다. 그것은 마치 오바마 대통령을 만나 "저는 당신을 대통령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Community organizer로 존경할 뿐입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이 대목에 이르러 '아, 기독교의 '독선'(self-righteousness)과 '배타성'(exclusiveness)이 또 나오는구나!'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지 모릅니다. 기독교가 가장 많이 그리고 자주 비판받는 점이 바로 독선과 배타성입니다. 지난 세월동안 기독교는 많은 잘못을 범해 왔습니다. 특별히 다수가 되었을 때 그리고 부와 권력을 가졌을 때는 더욱 독선적이고 배타적이었습니다. 그것은 과거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에 대해서는 저도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잘못에 대한 반성이 '예수가 아니어도 좋다'는 쪽으로 기울면 안 됩니다. 문제는 우리가 구원의 복음을 잘 못 이해하고 잘 못 행동한 데 있습니다. 예수가 아니면 안 된다는 믿음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진실하고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복음을 전했어야 합니다. 자기가 믿는 것에 대해 자신이 없을 때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자세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복음의 능력에 대해 진실하게 믿는다면 그런 태도가 나올 수 없습니다.
 
예수가 아니어도 되었다면, 하나님은 굳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지 않으셨어도 됩니다. 예수가 아니어도 되었다면, 예수님은 굳이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않았어도 됩니다. 계속하여 갈릴리에서 인기를 누리면 되었습니다. 예수가 아니어도 되었다면, 그분은 십자가를 피하셔도 되었습니다. 굳이 그 잔을 마시지 않았어도 됩니다. 예수께서 육신을 입고 오셔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은 인류의 구원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었습니다. 그랬기에 십자가의 길을 피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가 아니어도 되었다면, 베드로는 어부로 살면서 소소한 재미를 즐기며 살아도 되었습니다. 예수가 아니어도 되었다면, 베드로는 로마로 들어가 십자가에 거꾸로 못박혀 죽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예수가 아니어도 되었다면, 바울은 율법교사로서 그리고 산헤드린 의원으로서 권세와 부귀를 누리면 되었습니다. 동족의 박해를 피해가면서 이방 도시를 전전하며 고생을 자초하다가 마침내 참수되어 죽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예수가 아니어도 되었다면, 기독교는 아예 생겨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5.
예수가 아니어도 되었다면, 27세의 아펜젤러와 26세의 언더우드 선교사가 한국 땅을 밟지 않았을 것입니다. 예수가 아니면 안 된다고 믿었기에 그들은 멀고 먼 길을 건너 낯선 땅을 찾았습니다. 그 당시의 한국 상황은 지금의 이스라엘 혹은 아랍 국가의 상황보다 더 절망적이었습니다. 그 당시의 언더우드의 마음을 작가 정연희씨는 다음과 같이 적어 두었습니다.

보이지 않는 조선의 마음 

주여! 지금은 아무 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주님, 메마르고 가난한 땅, 나무 한 그루 시원하게 자라 오르지 못하고 있는 땅에 저희들은 옮겨와 앉았습니다. 그 넓고 넓은 태평양을 어떻게 건너 왔는지, 그 사실이 기적입니다. 

주께서 붙잡아 뚝 떨어뜨려 놓으신 듯한 이 곳, 지금은 아무 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보이는 것은 고집스럽게 얼룩진 어둠뿐입니다. 어둠과 가난과 인습에 묶여 있는 조선사람뿐입니다. 그들은 왜 묶여 있는지도, 고통이라는 것도 모르고 있습니다. 고통을 고통인줄 모르는 자에게 고통을 벗겨 주겠다고 하면 의심부터 하고 화부터 냅니다. 

조선 남자들의 속셈이 보이질 않습니다. 이 나라 조정의 내심도 보이질 않습니다. 가마를 타고 다니는 여자들을 영영 볼 기회가 없으면 어쩌나 싶습니다. 조선의 마음이 보이질 않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해야 할 일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님, 순종하겠습니다. 겸손하게 순종할 때 주께서 일을 시작하시고, 그 하시는 일을 우리들의 영적인 눈이 볼 수 있는 날이 있을 줄 믿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라고 하신 말씀을 따라 조선의 믿음의 앞날을 볼 수 있게 될 것을 믿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황무지 위에 맨손으로 서 있는 것 같사오나, 지금은 우리가 서양귀신, 양귀자라고 손가락질 받고 있사오나, 저희들이 우리 영혼과 하나인 것을 깨닫고, 하늘 나라의 한 백성, 한 자녀임을 알고 눈물로 기뻐할 날이 있음을 믿습니다. 지금은 예배드릴 예배당도 없고 학교도 없고 그저 경계와 의심과 멸시와 천대만이 가득한 곳이지만 이 곳이 머지않아 은총의 땅이 되리라는 것을 믿습니다. 주여! 오직 제 믿음을 붙잡아 주소서!

예수가 아니어도 괜찮다고 믿었다면, 조선인들에게는 이미 유교도 있고 불교도 있고 무당 종교도 있으니 그들의 종교에 맡기자고 생각하고 돌아섰을 것입니다. 언더우드 선교사도 인간이었던지라, 눈에 보이는 절망감과 좌절감을 어쩌지 못했습니다. 기도문 마지막에 "주여! 오직 제 믿음을 붙잡아 주소서!"라고 기도하고 있지 않습니까? 현실에서 엄습해 오는 걱정과 근심 그리고 두려움을 이겨내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계란으로 바위를 깨뜨리려는 것처럼 무모해 보였던 그들의 선교가 마침내 수 많은 영혼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는 기적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들의 헌신과 희생을 통해 믿음이 오늘 저와 여러분에게 전해진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고 보면, 선교를 위해 헌신하는 분들이 얼마나 귀한지요! 물론, 선교사라고 다 같은 선교사가 아닙니다. 타락한 선교사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앞에 귀한 헌신을 하는 선교사들이 더 많습니다. 아펜젤러와 언더우드처럼 도무지 희망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평생을 통해 단 한 영혼을 건지더라도 좋다는 결의로 겸손하고 신실하게 현지인들을 사랑하며 섬기는 분들입니다. 그분들의 우직한 헌신 앞에 우리는 다만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6.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의 말씀을 따라 우리 스스로 진지하게 질문해 보십시다. 나에게도 예수가 아니면 안 되는가? 과연 우리에게는 베드로의 고백이 있는지 따져 보십시다. 베드로가 예수님께 드린 고백을 풀어 쓰면 이런 것입니다. 

주님, 저에게는 주님 밖에 없습니다. 저를 구원하실 분은 주님 뿐이십니다. 주님을 믿고 의지합니다. 저를 구원하여 주소서.

이 고백이 진실하다면, 믿음은 우리에게도 생사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 믿음은 교양의 문제가 되기도 하고 취미의 하나로 전락하기도 합니다. 그 믿음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예수님이 누구인지 제대로 알면 그리고 그 믿음을 통해 얻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제대로 알면, 아랍권에 사는 기독교인들처럼 가진 모든 것을 잃고 심지어 생명까지 잃는다 해도 믿음을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이 진짜 믿음입니다. 그 믿음이 나에게 있습니까? 

예수가 아니면 안 된다고 진실로 믿는다면, 매일 그 복음을 실천할 뿐 아니라, 복음을 전하는 일에 열심을 내야 합니다. 예수 믿는 것이 생사의 문제보다 더 중요한 문제라면, 그 생명의 물이 나에게서 고이게 만들면 안 됩니다. 복음을 통해 내가 진정한 구원의 은혜를 받았다면, 그것을 나만 알고 있을 수 없습니다. 복음에 문을 닫고 사는 사람을 만나서 "나는 이렇게 살테니, 당신은 그렇게 살다 가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 사람도 예수가 아니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사람을 주님 앞으로 인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고 복음을 나눕니다. 만일 우리가 전도에 아무 관심이 없다면, 예수가 아니어도 된다고 믿고 있는 셈입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가 아니면 안 된다고 진실로 믿는다면, 자신의 생애를 헌신하는 선교사들을 귀하게 여기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며 물질로 헌신해야 합니다. 한국의 온누리 교회에서 사용하는 구호가 있습니다. "가라, 아니면 보내라"는 말입니다. 선교사로 나서거나 선교사를 도우라는 말입니다. "나 혼자만 잘 믿으면 되지!"라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얼른 들으면 매우 성숙한 생각처럼 보이지만 실은 매우 이기적이고 악한 생각입니다. 우리가 믿는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를 제대로 안다면 그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잘 믿는' 사람이라면 전도와 선교에 대해 빚진 마음을 가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믿음에 감사하십시다. 우리의 믿음에 대해 베드로 사도가 이렇게 증언한 바 있습니다.

이 예수 밖에는, 다른 아무에게도 구원은 없습니다. 사람들에게 주신 이름 가운데 우리가 의지하여 구원을 얻어야 할 이름은, 하늘 아래에 이 이름 밖에 다른 이름이 없습니다. (행 4:12)

이 믿음을 지키십시다. 이 믿음 안에서 살아가십시다. 예수가 아니고는 안 된다는 사실을 체험으로 간증할 수 있도록 매일 주님과 함께 동행하십시다. 그리고 이 믿음을 전하십시다. 온 세상 만민이 주님의 이름 앞에 돌아올 때까지 개인적으로 그리고 교회적으로 전도하고 선교하는 일을 귀하게 여기고 또한 헌신하십시다. 우리의 인생을 통해 할 수 있는 가장 값진 일은 주님께 영혼을 얻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구원이 저와 여러분 각자에게 온전히 이루어지고, 또한 저와 여러분 그리고 우리 교회를 통해 영혼 구원의 역사가 끊임없이 이어지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주님,
주님 아니고는 아니 됩니다.
그래서 주님만을 붙듭니다.
주님의 구원을 경험하게 하소서.
주님 아니고는 아니 됩니다.
그래서 주님을 전합니다.
저희를 붙드시어
주님 뜻 이루소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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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사 안식관 준비 시급…

선교사 안식관 준비 시급… 아프리카에서 사역 중인 A선교사는 최근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안식년을 맞아 한국에 들어가야 하지만 네 식구가 1년 동안 지낼 곳이 없기 때문이다. 수도권에서 월세방을 찾는다 하더라도 최소 수천만원이 필요해 기도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교회가 세계 2위의 선교대국이지만 안식년을 맞아 귀국하는 선교사를 지원할만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해 전국교회의 배려가 절실하다. 선교사들은 보통 3~6년마다 6~12개월의 안식년을 갖고 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선교국장 남궁태준 목사는 "젊은 나이에 선교지로 나간 선교사들은 대부분 자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서 "선교사들이 안식년 동안 영적 충전을 하면서 지낼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남궁 목사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회를 건축 할 때 게스트하우스를 만드는 것"이라면서 "파송 교회는 선교사들의 본국 사역이라 할 수 있는 안식년 사역도 충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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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서 부활해야 할 4가지

삶에서 부활해야 할 4가지 누가복음 24장 36-43절 < 부활은 확실한 사실입니다 > 사람은 믿음이 있어야 삽니다. 어떤 사람들은 강하고 대단하게 보이지만 그들도 다 연약한 인간입니다. 어떤 사람은 이상하게 생긴 것은 다 신령한 줄 압니다. 나무나 돌이 조금만 이상하게 생겨도 절을 합니다. 사람도 이상한 말과 행동을 하면 더 신령한 줄 압니다. 어떤 사람은 죽은 조상을 믿고 의지합니다. 그런 모습들은 인간이 무엇인가를 믿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연약한 존재임을 잘 나타내줍니다. 어떤 흉악한 사형수는 사형을 받으러 가다가 발을 헛디디자 깜짝 놀라며 말했습니다. "어이쿠! 놀래서 죽는 줄 알았네!" 이 세상에 강철 영혼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다 연약한 인간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강하다고 생각하면 진리는 다가오지 않고 자신이 약한 줄 알아야 진리는 다가옵니다. 본문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지 못하는 제자들의 모습을 통해 믿음이 없으면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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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라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라 사도행전 16:1-40(16-34) 지난 2013년 12월 5일(목), 남아프리카공화국 민주화와 흑백 통합에 일생을 바친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이 95세의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4천백만의 인구 중 13%의 소수 백인이 다수 흑인 75%룰 지배하는 나라입니다. 백인들이 국토의 86%, 부의 90%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만델라는 이런 나라의 한 부족 추장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변호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지만 시위했다는 이유로 퇴학을 당합니다. 온갖 차별과 억압을 견디고 최초 흑인 변호사가 됩니다. 흑인들을 향하여 무차별 발포하는 것을 보면서 그는 동족들의 고통에 동참하게 됩니다. 결국 1964년에 국가 전복 협의로 종신형을 선고받고 '악마의 섬'이란 곳에 수감됩니다. 아무도 방문할 수 없으며 서신도 교환할 수 없으며 배고픔과 추위, 육체적 노동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그는 46세 때부터 무려 27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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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가 아니면(By Jesus Alone)

성지묵상 연속설교(6) - 예수가 아니면(By Jesus Alone) 마태복음 16:13-20 1. 미국은 '기독교 국가'는 아니지만 기독교 문화가 지배적입니다. 급속도로 세속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기독교인의 수는 절대 다수이고 기독교 신앙의 영향은 강력합니다. 그래서 선출직 공무원이 되려는 사람들은 자신이 기독교인임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그의 기독교 신앙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들 때문에 얼마나 고생을 했습니까? 기독교가 대세이기 때문에 기독교 신앙을 가지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습니다. 선교하는 것과 전도하는 것이 위험하지도 않고 별로 어렵지도 않습니다. 보통, '전도'(evangelism)는 구체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을 가리키고, '선교'(mission)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웃을 섬기는 것을 가리킵니다. 복음을 받아들이고 기독교인이 되면 영적인 축복만이 아니라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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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사 1인당 연평균 선교비 1949만원

선교사 1인당 연평균 선교비 1949만원 "선교재정 열악 자금원 개발위한 전략 절실" 지난해 해외 파송 선교사는 1만9798명이며 이들의 연간 평균 선교비는 1인당 1949만원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선교연구원은 지난 16일 선교현황 리서치 보고회를 열고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월 개략적인 보고서 내용(국민일보 2월 22일자 보도)을 소개한 데 이어 선교 재정 부문 등 세부적인 리서치 결과를 추가해서 발표한 것이다. 연구원이 앞서 밝힌 일반 현황은 2012년 선교사 수가 1만9798명으로 전년 대비 425명 늘었지만 파송 증가율은 둔화됐으며 20∼30대 청년 선교사가 22.3%에 불과하다는 것이 핵심 내용이었다. 이날 보고회에선 재정 부문 조사결과가 새롭게 발표됐다. 연구원에 따르면 2012년 선교단체들의 예산 총액은 3858억7440만원이며, 1인당 평균 선교비는 2011년 1880만원에서 지난해 1949만원으로 늘었다. 선교회 수입원은 지역교회의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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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5개국에 동포, 가장 넓게 퍼져 사는 민족

남북한 합한 인구의 10% 726만 명 세계 곳곳 진출1902년 12월 22일 제물포(지금의 인천) 항구. 개신교 신자를 비롯해 121명의 조선인이 하와이로 이민을 떠나기 위해 모여들었다. 손에는 대한제국 유민원이 발행한 여행 집조(執照·여권에 해당)가 들려 있었다. 유민원은 요즘으로 치면 이민국에 해당한다. 이들은 1903년 1월 13일 하와이 호놀룰루 항구에 도착했다. 질병검사 등을 거쳐 최종 상륙허가를 받은 사람은 86명. 대한제국이 추진한 첫 공식 이민이 성사되는 순간이었다. 하와이 이민보다 39년 앞선 1863년 가을. 함경도 무산 일대에 살던 농민 최운보와 경흥 지역에 살던 양응범이 농민 13가구를 이끌고 두만강을 건너 러시아 영토인 연해주에 정착했다. 계절 영농을 위해 연해주로 나갔다 들어오는 게 아니라 영구적으로 이주한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올해는 하와이 이민 110주년이다. 하와이 이민은 정부가 주도한 첫 공식 이민이다. 그러나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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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2위? 6위?… 한국 교회 선교사 파송 통계, 왜 들쑥날쑥 할까?

미국 다음으로 많은 선교사를 파송한 것으로 알려진 한국교회 선교사 규모가 최근 통계에서 순위가 밀려났다. 하지만 발표 기관마다 순위가 들쑥날쑥한 데다 파송수도 달라 혼란스럽다는 의견이 많다. '세계기도정보(Operation World)'는 2010년 세계 선교사 규모를 발표하고 10만명을 파송한 중국을 1위에 올렸다. 2위는 미국으로 9만3500명, 3위는 인도 8만2950명, 4위는 한국 1만9950명으로 집계했다. 고든콘웰신학교세계기독교연구소도 지난 7월 선교사 통계를 발표하고 2010년 기준, 한국이 2만명을 파송해 6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 조사에서 1위는 12만7000명을 보낸 미국이었다(본보 10월 16일자 29면). 전문가들에 따르면 파송수와 순위가 다른 것은 통계 산출 방식과 선교사에 대한 나라별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세계기도정보는 '개신교 단체와 교회를 통해 선교사로 임명받은 2년 이상 된 타 문화권 사역자'를 기준으로 했다. 이에 따라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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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라

사도행전 16:1-40(16-34) 지난 2013년 12월 5일(목), 남아프리카공화국 민주화와 흑백 통합에 일생을 바친 넬슨 만델라 전 대통령이 95세의 일기로 타계했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4천백만의 인구 중 13%의 소수 백인이 다수 흑인 75%룰 지배하는 나라입니다. 백인들이 국토의 86%, 부의 90%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만델라는 이런 나라의 한 부족 추장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변호사가 되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지만 시위했다는 이유로 퇴학을 당합니다. 온갖 차별과 억압을 견디고 최초 흑인 변호사가 됩니다. 흑인들을 향하여 무차별 발포하는 것을 보면서 그는 동족들의 고통에 동참하게 됩니다. 결국 1964년에 국가 전복 협의로 종신형을 선고받고 '악마의 섬'이란 곳에 수감됩니다. 아무도 방문할 수 없으며 서신도 교환할 수 없으며 배고픔과 추위, 육체적 노동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그는 46세 때부터 무려 27년 동안 감옥 생활을 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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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묵상 연속설교(6) - 예수가 아니면(By Jesus Alone)

마태복음 16:13-20 1. 미국은 '기독교 국가'는 아니지만 기독교 문화가 지배적입니다. 급속도로 세속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기독교인의 수는 절대 다수이고 기독교 신앙의 영향은 강력합니다. 그래서 선출직 공무원이 되려는 사람들은 자신이 기독교인임을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그의 기독교 신앙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들 때문에 얼마나 고생을 했습니까? 기독교가 대세이기 때문에 기독교 신앙을 가지면 잃는 것보다 얻는 것이 더 많습니다. 선교하는 것과 전도하는 것이 위험하지도 않고 별로 어렵지도 않습니다. 보통, '전도'(evangelism)는 구체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을 가리키고, '선교'(mission)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이웃을 섬기는 것을 가리킵니다. 복음을 받아들이고 기독교인이 되면 영적인 축복만이 아니라 현세에서도 여러 가지의 유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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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해외 선교사 10개국에 53%로 편중 심각

KWMA 24회 정기총회 전 세계 169개국에 파송된 한국 선교사는 지난해까지 총 2만5745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2년 2만4742명보다 1003명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복음화된 지역에도 선교사 증가율이 높아 지역별 불균형 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는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에서 제24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선교사 파송 현황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137개 회원 교단·단체를 비롯해 118개 비회원 단체 등 총 255개 교단·단체를 대상으로 파악한 것이다. 선교사 파송 현황에 따르면 한국교회는 2009년 2만840명을 파송한 이후 2010년 2만2014명, 2011년 2만3331명, 2012년엔 2만4742명을 파송했다. 매년 1300∼1400명씩 증가하다 2013년에는 1003명이 늘어 증가세가 다소 줄었다. 증가세가 줄어든 것은 교단선교부의 파송이 늘지 않았기 때문이다. 1000명 이상 선교사가 소속된 예장합동(G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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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선교,시행착오 없이 실천적 대안을

10여년 북한사역 선교사, 멀티미디어 자료제작 등 조언 "북한 사람들의 지도층에 대한 불만이 점점 깊어지고 있습니다. 북한 외부 상황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중국은 북한의 개방과 통일을 대비해 분주히 움직이는 모습이 도처에서 목격됩니다." 10여년간 북한 사역을 해온 박모 선교사는 22일 "철옹성 같았던 북한의 장벽이 조금씩 무너져가는 것이 선교 현장에서 확인되고 있다"면서 "북한의 개방과 통일은 시간문제이기 때문에 한국교회가 통일 준비 과정으로서의 북한 선교 방안을 모색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그동안 북한 선교는 적잖은 열매를 맺었지만 총체적으로 볼 땐 실패 사례가 더 많았다. 북한 사역단체 및 개인간 정보 공유가 원활치 않아 중복 투자도 비일비재했다. 선교사들이 보안에 신경쓰고 후원자들에게 부담을 지우는 것을 꺼려 소박하게 사역하다 보니 '선교 브로커'와 같은 사역자들의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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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지속돼야 할 단기 선교

단기 선교의 계절이 돌아왔다. 교회마다 단기 선교, 단기 봉사, 비전 트립, 아웃 리치, 선교 정탐 등 다양한 명칭으로 여름철 선교지를 향한 계획과 출발이 이루어지는 계절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아프가니스탄 피랍 사건의 아픔이 가시지 않은 채 떠나는 이런 여정에 대한 기우와 염려가 적지 않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극단적인 경우 단기 선교의 역기능과 위악을 말하는 관점도 존재하는 것을 우리는 잘 인지하고 있다. 그래도 단기 선교는 필요한 것일까? 우리는 어떤 일을 시도하다가 장애를 만나면 곧장 역으로 그 선한 일을 포기할 것을 주장하는 논리에 압도당하고 만다. 그러나 초대 교회는 달랐다. 사도행전 6장에 보면 초대 교회가 구제 사역을 행하다가 교회 내 헬라파와 히브리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냥 구제 사역을 접어버리면 단순히 해결될 것이었다. 그러나 초대 교회는 그런 도피적 해결 방식을 채택하지 않았다. 오히려 초대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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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나라와 비즈니스

1996년 예수전도단의 FMB(Frontier Mission Thru Business)사역에 헌신한 이후 지금까지 어찌보면 하나님 나라와 비즈니스를 연관 지어 보기 위한 많은 실험들 속에 몸담아 왔다. FMB 시절에는 자동차용 특수공구 제조업, 무역업, 여행사, 주택 건설업, 의료기 수입판매업 등 사역내의 다양한 사업을 활성화 하기 위한 노력에 동참하여 때로는 사장으로 또는 조언자로써 각 기업의 부침을 경험 할 수 있었고 1999년 FMB 사역의 해체 이후에는 2003년부터 오늘날 비즈니스 선교의 모델기업중의 하나인 갤트로닉스의 한국 현지법인 사장으로 지난 30년간 선교지 이스라엘에서 성장해온 선교기업의 실제 운영을 경험할 수 있는 은혜를 맛보고 있다. 원래의 사역목표는 선교지에 사업체를 세우는 것이었지만 현실적으로 사역의 리더들 대부분이 사업운영에 경험이 적거나 없는 편이었고 선교지에 어떤 종류의 사업이 적절한 지도 알 수가 없었기에 우선 한국에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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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알의 씨앗-예수 때문에 패가한 사람, 서상륜!

씨앗이 없으면 열매가 맺히지 않습니다. 가을의 풍성한 결실도 봄에 뿌린 농부들의 씨앗이 있었기 때문이고, 가을에 산과 들에서 아름답게 익어가는 감도 누군가 심은 사람이 있었기 때문에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세상에 우연히 되는 일이란 없습니다. 원인이 있기에 결과가 있는 것입니다. 어느 날 우연히 차는 생기지 않고, 어느 날 우연히 문명은 탄생하지 않습니다. 한국 기독교 초기에 씨앗처럼 쓰임받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서상륜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그는 최초의 한글 성경 번역자이며 전도자, 교회 설립자이기 때문입니다. 귀츨라프와 토마스 등 외국 선교사들이 순교의 피를 흘리면서까지 열지 못했던 쇄국의 문을 열고 복음을 이 땅에 심어준 사람입니다. 그는 1849년 7월 19일 평안북도 의주에서 서석순의 장남으로 출생했습니다. 비교적 유족한 부유층에 속하였으나 부친이 수인성 질환인 콜레라로 34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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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김이 성공입니다.

1909년, 조선에는 2만 명이 넘는 한센인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 때 환영하는 이 없는 그들을 포사잇과 윌슨, 서서평 같은 선교사들이 돌보았습니다. 특히 서서평 선교사는 간호학을 전공하고 32세 처녀의 몸으로 조선에 왔습니다. 독일에 태어나 갓 1살 된 자신을 버려두고 떠난 어머니로 불행한 시절을 보낸 분이었습니다. 서 선교사는 고아 13명을 자신의 자녀로 입양하고 38명의 홀로된 여인을 거두며, 한센인 요셉을 아들로 삼아 함께 살았습니다. 옥양목 저고리와 검정 통치마에 남자용 검정고무신을 신고 고아를 등에 업은 단발머리를 하고 금주?금연 운동을 전개했습니다. 인신매매 반대, 축첩 금지, 공창제도 폐지 운동의 선봉에 서서 윤락여성 선도 사업을 주도하였습니다. 때로는 만주의 홍등가에 팔려갈 뻔한 19세 처녀를 돈을 주고 구해오기도 하고, 많은 창녀들의 빚을 갚아주고 새 삶을 찾게 했으며, 그가 설립한 이일학교에 이들을 입학시켜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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